HOME > 예방접종안내 > 클리닉백신 현황

백신 접종의 시기와 접종 간격
예방 백신을 접송하는데 있어 접종하는 시기와 접종 간격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항체 함유제제를 투여받는 경우 생백신의 투여시기, 다른 종류의 백신과의 동시접종 가능 여부 및 동시 접종하지 않을 경우의
접종 간격, 같은 백신의 그 다음 번 접종까지의 간격 등은 예방 접종을 실시 할 때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동시접종
방문 당일 필요한 모든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백신은 다른 백신과의 동시접종이 가능하나 생백신의 경우 다른 생백신과의 접종 시 4주 이상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 전 확인사항
접종 당일 아픈 곳이 있는지 여부
약이나 음식물(계란 포함)에 대한 두드러기 또는 발진 등의 알레르기 증상 여부
과거 예방 접종 후 이상 반응 여부
최근 1년 동안 수혈을 받았거나 면력글로불린을 투여 받은 사실 유무
선천성 기형, 천식, 및 폐질환, 심장질환, 간질환, 당뇨 및 내분비 질환, 혈액 질환으로 진찰 및 치료 받은 사실
최근 3개월 이내에 스테로이드제, 항암제, 방사선 치료 받은 사실 유무
암, 백혈병 혹은 면력게 질환 유무
경련을 한 적이 있거나 뇌신경계 질환 유무
최근 4주 이내 에방접종을 한 경우 (예방접종 명 확인 필요)
「여성」현재 임신 중이거나 다음 한 달내에 임신 할 가능 유무
클리닉 원내 접종 가능 백신 현황
A, B형 간염 예방
A, B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또는 만성으로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
A형, B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항체가 음성) 성인
폐렴사슬알균 예방
그람 양성 세균으로 폐렴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급성 중이염, 페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발생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매우 취약
18세 이상의 만성질환자 및 65세 이상의 고령자
대상포진 예방
사람 몸의 등뼈 부근에 있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활성화 되면서 발생
50세 이상의 고위험군, 60세 이상의 성인
자궁경부암(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
만 9-26세 남, 여 모두 대상
만 9-14세 : 6-12개월 일정으로 2회 접종 또는 0, 2, 6 개월 일정으로 3회 접종.
만 15-26세 : 0, 2, 6개월 일정으로 3회 접종.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예방
1 백신으로 3가지를 예방
파상풍 : 토양 등의 환경에 존재하는 독성물질이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
디프테리아 : 디프테리아균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장애 및 기도폐색, 심근염, 사망에 이름
백일해 :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
청소년, 면역저하자, 파상균 노출 고위험자, 영아와 접촉하는 부모, 조부모
소아접종후 11~12세 추가접종, 이후 매 10년마다 접종 필요
인플루엔자 예방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
감기와 비슷하게 고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며 혈액을 채취하여 항체 검사하여 진단.
매년 성인에서 접종 권유
홍역-볼거리-풍진(MMR) 예방
1 백신으로 3가지를 예방
홍역 :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발열, 콧물, 결막염등의 증상 보임
볼거리 :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타액성 비대와 관련 통증이 특징
풍진(MMR) : 미열과 피부 발진 림프절염이 특징인 바이러스 질환, 여성이 임신 중 감염되면 유산 및 선천성 기형 출산
면역력이 없는 고위험군
접종후 3개월간 임신 금지 권고
수두 예방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급성 미열로 시작되어 신체 전반에 가렵고 발진성 수포(물집)가 생기는 것이 특징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항체가 없는 고위험군 성인

연령별·상황별 성인예방 접종표
대한 감염 학회 권고 연령별·상황별 성인 예방접종 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원본보기가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  PDF 다운로드 를 가능합니다.
연령별 성인예방 접종표 상황별 성인예방 접종표
「 이미지 클릭 시 원본 보기 가능 」 「 이미지 클릭 시 원본 보기 가능 」
성인예방접종_2019_대한감염학회.pdf 자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