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경부세포진검사 : 결과지 참조.

자궁경부세포진검사상 이상소견을 받으셨군요.

검사결과에 따라서 여러가지 소견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나쁜 결과가 자궁경부암일 수 있고 그 외 염증이나 경미한 세포변화 소견일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본인의 결과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자궁경부암이라는 질환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서구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이 자궁암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빈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우선 질환을 알아보고 예방과 조기발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1.정의

자궁경부는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여 자궁이 질쪽으로 열린 부분을 말하여 이로 인한 자궁과 질을 연결시켜주는 부위이며
이곳에서 일어나는 암을 말합니다.

2. 원인
자궁경부암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 외 교육, 사회, 경제적 수준이 열악한 지역의 여성이나 흡연 여성에게도 발생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성교 후 출혈, 피가 섞인 분비물, 생리기간이 아닌 때의 출혈 등을 들 수 있고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분비물이 악취가 나고, 심할 경우 요통, 하지통, 하지부종, 혈뇨 등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①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자궁경부에서 세포를 얻어내어 현미경으로 세포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자궁경부암의 진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선별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그 외 질확대경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자궁경부 확대촬영술 등이 있습니다.

5. 결과의 의미
① Class Ⅰ: 정상이며 이형세포나 비정상 세포가 없는 상태
② Class Ⅱ: 염증으로 인한 이상 세포의 출현, 암세포가 없는 상태
③ Class Ⅲ: 암세포가 의심되는 세포학적 이상 (보다 정확한 검사를 필요로 함)
④ Class Ⅳ: 암세포가 강하게 의심되는 세포학적 이상결과 (보다 광범위한 검사를 필요로 함)
⑤ Class Ⅴ: 암세포가 확실함 (치료를 요함)

6. 예방
① 건전한 성생활을 갖습니다.
② 철저한 위생관념을 갖습니다.
③ 각종 염증 등의 철저한 치료를 합니다.
④ 성생활을 하는 모든 여성은 최소 1년에 1회의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받습니다.
⑤ 고위험인자를 가진 여성은 주의 깊은 부인과적 검사를 합니다.

6. 자궁경부암 검사의 의의

자궁경부암 검사결과에 따른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조기진단을 하여 각 단계에 맞는 치료를 시행해야하며 특히 전암 단계인 자궁경부상피내종양의 상태에서나 초기암의 단계에서 치료를 한다면 보다 국소적인 요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완치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다고하겠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검사결과에 따른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이랜드클리닉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