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습니다.

고혈압이란 진단을 받으셨군요.

고혈압이란 말은 굉장히 흔히 쓰이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심장이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분을 혈액에 실어 보내려면 펌프질 할 수 있는 혈관내 압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은 심장이 피를 온 몸으로 뿜어낼 때 나타나는 수축기 혈압(보통 위의 혈압이라고 부르시지요.)과 심장이 확장하여 혈액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확장기(아래 혈압이라고 많이 부르시더군요.)혈압으로 나뉩니다.
정상은 수축기 혈압139mmHg이하, 확장기 혈압 89mmHg이하로 고혈압이라는 진단은 140/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1.고혈압의 원인

1)본태성 고혈압 : 발생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고혈압으로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유전, 짠 음식, 비만증,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추측된다.

2)이차성 고혈압 : 신장질환 내분비계 질환, 약물(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로 인해 초래

2.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무언의 살인자라고 하며 합병증이 발생해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인에게 고혈압으로 알려진 두통, 어지러움증, 코피 등이 고혈압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고혈압과 관계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고혈압이 심할 때 두통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 뒷머리가 아프거나 뻐근한 것이 특징입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고혈압의 합병증
고혈압은 치료를 안 하면 합병증이 나타나 고생을 하며 수명도 10-20년 짧아지게 됩니다.
뇌졸증, 동맥경화성 심장 질환, 신장병, 녹내장 등의 안과 질환, 말초혈관 질환 등이 합병증으로 동반될 수 있습니다.

4.고혈압 치료 전에 필요한 검사들
1)정확한 혈압의 측정
: 한 두번 혈압을 재었더니 140/90mmHg를 넘었다고 고혈압이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를 위해 정확하고 반복적인
여러 차례의 측정을 필요로 합니다.

2)주요 장기들의 합병증을 진단합니다.

3)혈액 검사 등을 통해 동맥경화의 위험 인자들에 대하여 검사합니다.

4)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을 진단합니다.
: 다른 장기의 문제로부터 오는 이차성 고혈압은 그 문제를 해결해야 고혈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5.고혈압의 치료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1)생활습관의 개선
a.흡연을 중지합니다.
b.표준체중 유지하도록 합니다.
c.음주를 절제합니다.
d.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e.짠 음식을 피합니다.
f.동물성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절제하십시오.
g.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십시오.

2)혈압 강하제 요법
혈압 강하제 요법은 생활 습관의 개선과 더불어 실시하여야 효과적입니다. 혈압은 서서히 떨어지도록 하여
급격한 혈압 강하로 인한 전신 무기력, 현기증 등의 발생을 피해야 합니다.
혈압 강하제는 작용 기전에 따라 소변을 배출시키는데 효과를 주는 이뇨제, 교감신경을 흥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항교감신경제, 혈관의 압력을 낮추는 혈관 확장제, 심장의 박동 압력을 높이는 칼슘의 심장근육 세포 유입을 막는
칼슘 차단제, 혈관의 저항 압력을 낮추는 안지오텐신계 약물 등이 선택되어집니다.

6.검사 결과의 이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혈압은 단 한번의 혈압 측정으로 진단되는 병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여러 번에 걸친 정확한 측정과 또 원인에 따른 바른 처방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문의는 언제든지 이랜드클리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