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검사가 양성입니다.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으로 나오셨군요.

류마티스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분들은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이 병에 걸리거나 주위의 사람들이 이런 질환에 걸렸을 때 질병에 잘
몰라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은 알아야 병을 이겨낼 수가 있습니다.
아파도 지금 내 몸이 지금 어딘가 어떻게 되어서 아프고 이건 어떻게 하면 해결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다면 통증도 그리 두렵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류마티스 질환이란?
류마티즘이란 관절과 관절 주위에 염증이 일어나서 근 골격계에 증상이 일어나는 모든 증상을 총칭하며 류마티스 질환이란 관절에 생기는
병변으로 인해 관절통이나 관절염이 일어나서 인체의 근 골격계에 질병이 생기는 모든 질환을 포함하게 됩니다.

2. 류마티스 인자란?
면역이란 원래 자기 자신을 외부의 침입으로 막기 위한 우리 몸의 방어기전으로 당연히 외부에 서 침입한 세균이나 이물질을 죽이고 분해하
며, 자신의 타고난 신체부분에 대해서는 공격을 하지 않고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유전적 또는 환경적인 원인 등으로
인하여 백혈구 등의 면역세포가 자기 자신의 세포와 세균을 구별하지 못하고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것을 자가면역이라고 하며 이런 상태가
상당수의 류마티스 질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세포를 잘못 공격하는 자가 항체중의 하나가 류마티스 인자입니다.

3. 질환 종류
① 류마티스관절염: 관절의 활막에 발생하는 만성염증
② 루푸스: 전신홍반성 낭창이라고도 하며 관절과 근육 뿐 아니라 피부, 신장, 신경계, 폐, 심장 조혈기관과 특히 면역계를 침범하는 전신성
     질환
③ 강직성 척추염: 척추 관절과 천장(엉덩이 쪽)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④ 쇼그렌 증후군: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보이는 만성 질환
⑤ 통풍 등

① 초기: 관절통, 근육통, 미열, 피로감, 피부반점, 손발이 차갑고 저린 증상 등
② 자가 면역을 일으키는 자가항체는 혈액 속을 흘러다니다가 우리몸의 어느 부부이든 공격이 가능하며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특이 체질을 가진 사람은 여러 개의 자가항체를 가질 수 있어 여러가지 증상 및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즉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다양한 전신적인 증상 및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는 것 입니다.
또한 치료 반응이 개개인 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환경 등을 고려해서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6. 결과에 대한 이해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이란 진단이 나오셨다면 관절이 아프지 않으면 일단 결과를 잊어 버리세요.
류마티스 인자는 혈액 속의 면역 글로부린과 반응하는 항체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측정하는데 정상인의 10%에서도 양성으로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것을 의학 용어로는 위양성' 즉 가짜 양성이라고 부릅니다.
병이 없는데도 검사에서는 있는 것처럼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 당시 증상이 없었다면 검사 양성만으로는 의미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 외 류마티스 각 질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랜드 클리닉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