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상 백혈병이 의심됩니다.

혈액검사상 백혈병이 의심되는군요.

확진은 아니지만 일단 이병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생각하듯 대부분의 경우가 치료되지 않았으며 아직도 치명적인 질환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많은 수의 환자들이 치료되고 있습니다.

1. 백혈병이란?
우리몸의 혈액 세포들은 계속적으로 생성되고, 또 수명이 다한 세포는 파괴되는 작업을 되풀이합니다.
이러한 혈액세포들을 만들어 내기 위한 조상세포가 우리몸에 존재하는데 이것이 조혈모세포라 합니다.
그러므로 조혈모 세포란 영속적으로 조혈작용을 할 만한 잠재력이 있는 세포들을 말하며, 뼈 속에 위치하는 골수라는 곳에 많이 있습니다.
백혈병은 이러한 조혈모세포가 조혈을 하는 과정에서 악성변화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2. 원인
① 염색체 이상의 유전 질환
② 방사선에 과량 노출
③ 독소에 대한 노출-흡연, 제초제, 살충제, 전자파, 방부제, 벤젠, 석유류 등
④ 바이러스
⑤ 항암제 사용

3. 종류
① 급성 골수성 백혈병
비림프구 계통의 백혈구 전구세포의 암성증식에 의한 것으로 골수내의 평형이 깨지며 정상적혈구가 감소되고
백혈병세포가 장기에 침윤함으로 임해 장기 손상을 가져와 치료받지 않는 경우 수주 내지 수개월내에 사망하는 질환입니다.
② 만성 골수성 백혈병
장년층에 주로 발생하며 국내 조사결과 13%인 만성백혈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필라델피아 염색체라는 이상 염색체를 가진 세포가
성숙, 분화하면서 무제한으로 증식하게 되는 병입니다.
③ 급성 림프성 백혈병
악성화된 미숙한 상태의 림프구인 백혈병 세포가 엄청나게 증가하는 질병으로 정상혈구가 감소되고 장기에 침윤함으로서 장기손상을
가져와 치료받지 않을 경우 수주내지 수개월내에 사망하는 질환입니다.
④ 만성 림프성 백혈병
항체를 만들어냄으로써 감염에 대항하는 임파구가 미성숙한 상태로 증식하여 전신의 장기에 침입하는 백혈병입니다.
소아에게는 적고, 성인 중에서도 중년 이후에 잘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질환에 속합니다.

정상 혈구의 감소로 인한 피로감, 전신쇠약, 발열, 감염, 출혈, 자반외에도 두통,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급성인 경우는 수일에서
수주 사이에 빨리 진행되어 나타나지만, 만성인 경우에는 초기 증상이 거의 없이 피로감을 느끼는 정도라서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또한 장기침범으로 인한 뼈의 통증, 잇몸이 붓거나, 간비대, 비장비대가 나타납니다.
극히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뇌에 퍼져 뇌신경의 마비와 경련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① 진단검사: 혈액검사
② 확진검사: 골수 검사

백혈병의 치료는 화학요법의 발달로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급성 백혈병의 경우 이전에는 생존기간이 1~2개월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연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완전치유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5년 생존율이 소아 림프구성 백혈병은 60%이상, 성인 급성골수성 백혈병도 18% 이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만성 백혈병의 완치율
을 높일 수 있는 골수이식의 방법이 있지만 대상이 될 수 있는 환자가 제한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어려운 점과 많은 비용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백혈병은 과거와 달리 많은 환자에게 완치가 되고 있고 생존을 연장할 수 있으
며 이런 결과는 앞으로 갈수록 점점 더 발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7. 결과에 대한 이해
이상으로 백혈병에 대해 간략한 정리를 하였습니다.
일단은 질환에 대한 정확한 확진을 위하여 바로 이랜드 클리닉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