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호르몬 수치가 높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이상소견이 보이시는군요.

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의 질환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입니다. 후두 아래의 기관양쪽 앞에 위치하므로 흔히 편도선염이나 인 후두염의 증상이 있을 시 갑상선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갑상선 질환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하여 전신의 대사 과정이 느려지는 질환입니다.
① 자가면역성 갑상선염
② 갑상선 조직파괴
③ 일부 약제의 사용
④ 갑상선 호르몬 생성과정의 장애
2) 증상
탈모, 피로, 체중증가, 추위, 무력증, 얼굴부종, 애성(목쉼), 거친 피부, 변비, 기억력 감퇴, 월경과다, 근육통 등
3)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 목표는 원래 갑상선에서 만들어 내는 양만큼의 갑상선호르몬을 복용하여 정상 갑상선기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과잉 생산한 결과 나타나는 갑상선 중독을 말합니다.
①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인 그레이브스병
② 스트레스, 유전인자 등
2) 증상
불면, 안구 돌출, 축축한 피부, 설사, 갑상선증, 신경질, 체중감소, 수전증, 왕성한 식욕, 심계항진, 가려움증, 무월경, 성욕 감퇴 등
3) 치료
① 약물치료-항 갑상선제 경구 투여
② 방사선 요오드치료
③ 수술

3. 갑상선염
갑상선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갑상선 자가항체와 염증 세포들에 의해 갑상선 세포들이 파괴되어 생깁니다.
1) 원인
① 아급성 갑상선염 : 바이러스 감염의 후유증
② 만성 갑상선염 : 갑상선 자가항체에 의한 염증 반응을 일으키면서 갑상선이 파괴되는 질환
2) 증상
① 아급성 갑상선염 : 먼저 감기나 몸살을 앓고 난 후 피로감과 무기력증, 근육통, 고열, 갑상선 압통, 신경질, 가슴이 두근거림, 더위,
    수전증 등
② 만성 갑상선염 : 초기에는 별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갑상선이 커지고 단단해져 이물감을 느끼나 통증은 없습니다.
    갑상선 기능은 정상 또는 기능 저하의 소견을 보입니다.
3) 치료
① 아급성 갑상선염: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히 회복이 가능합니다. 다만 통증이 심할 경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② 만성 갑상선염: 증상이 없고 갑상선 크기가 작으면 정기적으로 관찰하면서 지켜볼 수 있으나, 크기가 크거나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
    치료를 합니다.

4. 결과에 대한 이해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여부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시며 정확한 확진과 치료를 위하여 저희 이랜드 클리닉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