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입니다.

'B형 간염'이라는 진단을 받으셨군요.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하여 간에 염증과 간조직의 파괴가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간염이라 일컫고, 원인과 심한 정도가 다양하며 경한 경우는 비진행성이거나 천천히 진행되는데 반하여
더 심한 경우는 계속 진행되어 결국은 간경변에 이르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상당수의 환자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 피로감
- 황달
- 경미한 오른쪽 갈비뼈 아래의 통증
- 메스꺼움
- 식욕감퇴

2. 경과
① 면역관용기 체내에서 바이러스가 활발히 증식하나 간에 염증은 없는 상태로 정기적인 검진이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② 면역제거기 일정시간이 경과해서 우리 몸이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된 간세포를 공격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간기능 이상을 보이게
됩니다.
③ 비증식기 우리 몸이 성공적으로 간염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간기능이 호전을 보이게 되는 시기로 만성간염 치료의 목표는
면역제거기의 환자를 비증식기로 빨리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간장약은 간기능을 약간 호전시킬 수 있으나 간염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간염바이러스 자체에 대한 치료약은 현재 세계적으로 공인된 치료제가 있으나 적당한 조건에 있는 일부분에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4. 식이요법
식사요법의 목표는 충분한 열량과 영양소 공급을 통해 환자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고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①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②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③ 지방은 적당량 섭취합니다. 그러나 급성간염의 겨우 황달기에는 지방이 소화되기 어려우므로 지방 섭취를 제한합니다.
④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⑤ 금주 또는 절주합니다.

5. 검사 결과의 이해
간염의 병세를 완전히 파악하는 데는 한번의 검사로는 곤란하며 일반적으로 수개월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여러 번에 걸친 정확한 측정과 그에 따른 올바른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문의는 언제든지 이랜드클리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