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 초음파상 내막증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진단을 받으셨군요.

여성은 일정한 주기로 생리를 합니다. 이러한 생리는 자궁내막이 주기적으로 성장 및 쇠퇘를 반복함으로써 생기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이러한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외에 부분에 있음으로써 주기적인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자궁 외 부위는 복막 및 골반 장기 입니다.

그러면 이 질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원인
원인 및 발생기전은 아직 정확하지 않으나 월경 혈의 난관 역류 현상, 골반 내 복막의 일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분화를 일으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①월경과 함께 혹은 월경 직전에 수반한 골반통
②성교통
③배변시에 통증
④불임
⑤직장출혈, 변비, 장폐쇠 등

①내진 및 복강경 검사
②혈중 CA 125 검사
③초음파, 자기 공명영상촬영술(MRI) EMD

치료목적은 자궁내막증과 관련된 합병증(통증, 불임)을 줄이는 것입니다.

①내과적 치료(호르몬 치료): 임신을 원하고 유착이 없는 경우에 시행
②수술적 치료: 어떤 치료로도 임신이 불가능한 경우 및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5. 검사결과의 이해
증상(불임, 통증, 혹은 무증상)에 관계없이 자궁내막증 환자의 2/3에서 진단 1년이내에 계속 진행하기 때문에
일단 진단되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과 질환 발견 시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겠지요.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저희 이랜드클리닉으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