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 X선상 폐결핵이 있습니다.

흉부 X선상 폐결핵이 의심됩니다.

이번 검사로 처음 발견하셨다면 이 질환에 대해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폐결핵이 아주 흔한 불치의 전염병으로 소설속의 비운의 주인공에게 치명적인 역할로 단골처럼 등장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1950년 이후부터 효과 높은 항결핵제가 나오고, 국가가 철저하게 결핵을 관리하여서 지금은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나,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300만명의 환자가 결핵으로 사망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아직도 결핵에 대해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폐결핵이란
결핵은 인체의 어느곳에나 발생할 수 있는 전염성이며 감염성인 급성 또는 만성 질환입니다.결핵균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므로 가장 많이 침범하는 부위가 폐이며 이곳으로부터 피나 림프액의 흐름을 타고 여러 장기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기관에서 목, 코, 귀로 올라가거나 식사와 함께 장에 이르러 온몸으로 전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전염경로
활동성 폐결핵환자로 부터 결핵균이 주로 기침, 재채기, 큰소리로 말하는 것 등을 통해 인체에 흡입되어 폐포에
도달하여 감염을 일으킵니다.

① 전신증상: 미열, 피로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
② 호흡기 증상: 초기에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 만성적인 화농성 객담

증상이 2~3주 지속되면 결핵을 의심합니다.
① 흉부 방사선 사진 촬영
② 객담검사

① 결핵균은 서서히 자라므로 장기간(6~9개월)치료하여야 합니다.
② 약제에 대해 내성이 생기기 쉬우므로 반드시 2가지 이상의 약제를 사용합니다.
③ 도중에 중단하지 않고 약을 꾸준히 복용하여야 합니다.
④ 자외선에 노출 시키고 환기를 잘 시킵니다.

6. 검사 결과의 이해
결핵균의 감염에 따른 발병율은 다른 일반 급성 전염병에 비하여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전염 경로가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확진이 되었다면 꾸준히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항결핵제의 발달로 인해 매우 높은 치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완치 판정이 날 때까지 자신감을 갖고 치료를 유지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오직 꾸준한 약물요법뿐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폐결핵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이랜드클리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