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이 있습니다.

'초음파를 통해 요로 결석'을 진단 받으셨군요

1.요로결석이란?
결석이 있는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으로 나누는데 이를 총괄하여 요로결석이라 합니다.

2.원인
① 요로폐색
② 요로감염
③ 탈수
④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⑤ 통풍
⑥ 일부 음식 등

3. 결석성분
소변에 염분류(인산염, 탄산염, 요산염, 수산염, 암모늄 등)가 고체로 쉽게 분리될 만큼
다량 용해되어 있고 어떤 원인에 의해 그 구성성분의 균형이 깨어지면 염분이 결정체가
되어 결석이 생성됩니다.

결석의 증상은 주로 옆구리 또는 복부 통증과 혈뇨이고 때로는 방광 아래쪽이나 요도쪽으로도 번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결석의 존재 부위에 따라 통증 부위나 정도에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요로결석은 요로감염을 유발하여 배뇨통, 발열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심한 경우 요로를 폐쇄하여 요로병증과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1) 내과적 요법
  a.결석을 적출할 경우 결석성분을 분석하여 고칼슘뇨, 고요산뇨 등 가능한 원인을 찾고,
  b.결석을 조장하는 요저류, 감염, 와상(immobilization)등의 요인을 제거하며,
  c.식이 습관에서 수분을 하루 3리터 이상 충분히 섭취하여 요량을 늘리고 결석의 원인이 될만한 음식 (우유, 홍차, 시금치 등)을 피하며,
    약물요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2) 외과적 요법
3-6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재발되지 않고 결석이 요관의 어느 부위에 걸려 움직이지 못할 경우, 결석을 수술에 의해 도려내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결석에 의해 윗쪽의 요관이나 신우가 확대되어 있거나 세균감염이 심해 신장기능이 손상될 것으로 예상되면 하루 속히 수술요법을 강구해야 됩니다. 최근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 ESWL), 레이저 광선 등으로 결석을 분해시키는 첨단적인 방법이 개발되어 결석제거가 실용화 되고 있습니다.

6. 검사 결과의 이해
일단 결석이 발견되면 일차적으로 자연 배출을 기다려 봅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을 항상 염두에 주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안내는 이랜드 클리닉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